스타벅스 : 회계연도 2024년 2분기 실적 발표

2024. 5. 7. 09:32[가치투자]/실적발표

안녕하세요.

스타벅스에서 회계연도

2024년 2분기 실적 발표를

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영상으로 보실 분들은

아래 영상 클릭 ↓↓↓↓↓↓↓↓↓↓↓

 

 

 

 

이번 분기 매출은 85억 6,3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8% 감소했다고하며

영업매출은 10억 9,89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7.2% 감소

희석 주당순이익은 0.68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3.9% 감소했다고 합니다.

비교 가능한 거래가 2% 증가 및

 평균 티켓이 6% 감소하여

전 세계 비슷한 매장 매출이 4% 감소했다고하며

북미 및 미국의 비슷한 매장 매출은 3% 감소했는데

이는 주로 비슷한 매장 매출 7% 감소 및

평균 티켓이 4%가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하고

국제 비슷한 매장 매출은 6% 감소했는데

이는 비슷한 매장 매출이 3% 감소 및

평균 티켓이 3%가 감소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당사는 2분기에 364개의 신규 매장을 오픈하여

38,951개의 매장으로 분기를 마감했으며,

이는 회사 운영 매장 52% 및 라이센스 매장

48%로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2분기 말에 미국과 중국의 매장은 

회사 글로벌 포트폴리오의 61%를 차지했으며,

각각 16,600개,  7,093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스타벅스 CEO인 랙스먼 내러시먼은

매우 어려운 환경에서 이번 분기의 결과는

우리 브랜드의 힘, 회사의 역량 및

 앞으로의 기회를 반영하는것이 아니라고하며

우리의 기대에 부응하지는 못했지만 회사는 당장 눈앞에

놓인 구체적인 과제와 기회를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우리는 명확한 실행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그

것을 중심으로 전체 조직이 동원된다고 하고

회사는 장기적으로 매우 자신감을 갖고 있으며

두 개의 펌프를 통한 리플 샷 재창조 전략이 

이 브랜드의 무한한 잠재력을 제공할 것이라

는 것을 알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스타벅스 CFO인 레이첼 루게리는

어려운 분기였지만 우리는 우리 자신의

저조한 성과로부터 교훈을 얻었으며

앞으로 나아갈 길을 분명히 하는 종합적인 로드맵을

통해 우리의 초점을 강화했다고 말했으며

이 경로에서 우리는 복잡하고 역동적인 환경을 탐색하면서

자본 배분에 대한 규율 있는 접근 방식을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스타벅스의 회계연도 2024년 2분기 실적을 보니

전년 동기 대비 매출,영업이익, EPS

모두 감소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그리고 스타벅스의 이번 분기 컨센서스를 체크해보니

매출, EPS 모두 예측치를 하회했네요.

또 스타벅스의 이번 분기 대차대조표를 한번 살펴봤는데요.

 

유동자산 즉 짧은 기간 안에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 자산이

64억 6,500만 달러라고 하며

유동부채 즉 1년 이내에 상환해야 하는 부채는

75억 2,890만 달러라고 합니다.

유동자산으로 유동부채 커버가 불가능한 상태이며

총 자산 대비 총부채비율을 계산해보니 약 129% 정도 되네요.

참고로 이연 매출(포인트, 마일리지)

부채로 잡혀서 부채비율이 높아 보이는데

이연 매출 금액인 60억 5,840만 달러를

제외한다면 약 108%정 되네요.

그리고 실적발표 후 스타벅스의 

주가를 한번 확인해봤는데요

74.93달러로 실적발표 후

주가가 약 14.67% 정도 급락을 했습니다.

주가가 급락한 이유를 찾아보니

불매운동과 더불어 어닝쇼크로 인해

주가가 급락했다라는 말들이 있네요.

스타벅스에서 이 어려운시기를 잘 극복해서

주가가 상승해주는 모습을 보여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