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 회계연도 2023년 1분기 실적 발표

2023. 2. 9. 19:23[가치투자]/실적발표

안녕하세요.

스타벅스에서 회계연도

2023년 1분기 실적 발표를

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영상으로 보실 분들은

아래 영상 클릭 ↓↓↓↓↓↓↓↓↓↓↓

 

 

 

 

 

이번 분기 매출은 87억 1,39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8.2% 증가했으며

영업매출은 12억 5,31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6.4% 증가

주당순이익은 0.74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7.2% 증가했다고 합니다.

 

평균 티켓이 7% 증가하여 전 세계

비슷한 매장 매출이 5% 증가하였으나

비교 가능한 거래가 2% 감소하여

부분적으로 상쇄되었습니다.

북미 및 미국의 비슷한 매장 매출은 10% 증가했는데

이는 주로 비슷한 매장 매출 9% 증가 및

평균 티켓이 1%가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하고

국제 비슷한 매장 매출은 13% 감소했으며

이는 평균티켓 1% 감소 및 비슷한 매장 매출이

12%가 감소해서 그렇다고 합니다.

 

당사는 회계연도 2023년 1분기에

459개의 신규 매장을 오픈하여

전 세계 36,170개의 매장으로 분기를 마감했으며,

이 중 각각 51%와 49%가 회사

운영 및 라이선스를 취득했다고 합니다.

1분기 말에 미국과 중국의 매장은 

회사 글로벌 포트폴리오의 61%를 차지했으며,

각각 15,952개,  6,090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총 순매출은 8% 증가한 87억 달러 였다고하며 

여기에는 외화 환산시 3%의

정적인 영향이 포함되었다고합니다.

GAAP 영업 마진은 14.4%로

전년도 14.6%보다 감소했다고하며

이는 주로 매장 파트너의 임금 인상을 포함한 

복리후생 강화 및 인플레이션 압력, 중국내 판매 감소 등

이전에 약속된 노동 투자에 의해 감소됐으나

북미 지역의 가격 책정 및 중국외 시장에서의

판매 레버리지에 의해 부분적으로 상쇄되었다고합니다.

 

스타벅스 CEO인 하워드 슐츠는

1분기 스타벅스 실적은

우리 사업의 강점과 회복력을 보여주고

전 세계 스타벅스 커피에 대한 수요를

가속화하고 있다고 하며

전 세계 소비자 및 인플레이션 환경의 어려움,

소매 전반의 부진한 분기, 1분기 중국에서 발생한

전례 없는 코로나 관련 역풍에도 불구하고

오늘의 강력한 결과를 발표했다고 말했습니다.

 

스타벅스 CFO인 레이첼 루게리는

거의 모든 사업 부문이 우리의 강력한 성과에 기여하면서 1분기에

달성한 성과에 대해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하며

중국의 역풍에도 불구하고 회계연도 2023년 지침이 

변경되지 않았다는 점을 공유하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습니다.

 

 

 

스타벅스의 회계연도 2023년 1분기 실적을 보니

전년 동기 대비 매출,영업이익, EPS

모두 증가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그리고 스타벅스의 이번 분기 컨센서스를 체크해보니

매출, 주당순이익 모두 예측치를 하회했네요.

또 스타벅스의 이번 분기 대차대조표를 한번 살펴봤는데요.

 

유동자산 즉 짧은 기간 안에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 자산이

69억 3,490만 달러라고 하며

유동부채 즉 1년 이내에 상환해야 하는 부채는

92억 4,620만 달러라고 합니다.

유동자산으로 유동부채 커버가 불가능한 상태이며

총 자산 대비 총부채비율을 계산해보니 약 131% 정도 되네요.

참고로 이연 매출(포인트, 마일리지)

부채로 잡혀서 부채비율이 높아 보이는데

이연 매출 금액이 62억 6,320만 달러를

제외한다면 약 108%정 되네요.

그리고 2/3일기준 스타벅스의

종가를 한번 확인해봤는데요

105.02달러로 실적발표 후 주가가

약 3% 정도 떨어졌다가 지금은

조금 올라가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주가는 어닝미스로 인해 주가가 떨어졌다고 하네요.  

그래도 저번 분기 실적 때보다는

스타벅스 주가가 많이 올라와준 상태인데요.

현재는 중국 리오프닝이 진행 중이니

다음 분기 실적은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지켜봐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