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잉 : 2021년 4분기 실적발표

2022. 1. 30. 19:07[가치투자]/실적발표

 

안녕하세요. 보잉에서 

2021년 4분기 실적

발표를 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영상으로 보실 분들은

아래 영상 클릭 ↓↓↓↓↓↓↓↓↓↓↓

 

 

 

 

2021년 4분기 매출은 147억 9,3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3% 감소했다고하며 

영업이익은 -41억 7,1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증가

순손실은 -41억 6,400만 달러 전년 동기 대비 증가

영업현금흐름은 7억 1,600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증가

주당순이익은 -7.69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습니다.

 

4분기 부문별 매출을 보면

상업용 항공기는 48억 달러로 737대의

더 높은 배송으로 인해 증가했으나

광동에서의 배송 감소 등으로 인해 

부분적으로 상쇄되었다고 합니다.

 

방위, 우주 및 보안은 59억 달러로 감소했으며

4분기 영업이익은 4.4% 감소했는데

이는 주로 KC-46A Tanker 프로그램에 대한

4억 200만 달러의 세전비용을 포함하여  

포트폴리오 전반에 걸쳐 감소한 물량

및 실적 때문이라고 합니다.

 

글로벌 서비스 매출은 43억 달러로 증가했으며

4분기 영업이익은 상업 물량 증가에 힘을 입어

9.3% 증가 했다고 합니다.

 

 

보잉의 회계연도 2021년 총 매출은 622억 8,6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7% 증가했다고하며 

영업이익은 -29억 200만 달러

순손실은 -42억 9,000만 달러

영업현금흐름은 -34억 1,600만 달러

주당순이익은 -9.44 달러로

전년 대비 전부 증가했습니다.

 

보잉은 전 세계 737 MAX의 안전한 운항 복귀를 위해

계속해서 진전을 이루고있다고 하며

지난해 12월 중국 민간 항공국은 중국 항공사들이

운항을 재개하기 위해 항공기를 준비하는데

필요한 변경 사항을 설명하는 

지침을 발표했다고 합니다.

FAA가 2020년 11월 운항을 허가한 이후

30만회 이상의 수익 항공편이 완료되었으며

737 MAX 항공기의 신뢰도는 99%이상을 유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737 프로그램은 현재 월 26대의 속도로 생산되고 있으며

2022년 초에 월 31대의 속도로 생산을 계속 진행 중이고 

회사는 추가 요금 인상 시기를 평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보잉 CEO인 데이브 칼훈은 

상업 시장의 회복세가 본격화되면서

우리는 기록적인 화물 판매를 포함한

수주에 있어서 호조세를 보였다고 하며

전반적인 회복 과정에서 진전을 보여주면서

4분기에도 긍정적인 현금흐름을 창출하는

모습으로 돌아왔다왔다고 말했습니다.

회사는 787 프로그램에서 생산 시스템에 있는

모든 항공기가 우리의 정확한 사양을

준수할 수 있도록 포괄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고 하며

이것이 우리의 단기적인 결과에 계속해서 영향을 미치지만,

장기적으로 수요가 회복됨에 따라 안정성과 

예측 가능성을 구축하는 올바른 접근법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기업 전반에 걸쳐 우리는 고객에게 제품을 제공하고

직원과 지속 가능한 미래에 투자하면서 안전과 품질에

계속해서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보잉의 4분기 실적을 보니

전체적으로 아직 적자이긴 하지만

영업이익 , 순이익, EPS 모두

점점 회복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보잉의 컨센서스를 체크해보니

매출, 주당순이익 모두 예측치를 하회했네요.

또 보잉의 이번분기 대차대조표를 한번 살펴봤는데요.

 

유동자산 즉, 짧은 기간 안에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 자산이

1,086억 6,600만 달러라고 하며

유동부채 즉, 1년 이내에 상환해야 하는 부채는 

819억 9,200만 달러라고 합니다.

유동자산으로 유동부채 정도는 커버가 가능한 상태이며

총 자산 대비 총 부채 비율을 계산해보니 약 110%로

총자산보다 총부채가 더 많은 상태이네요.

그리고 1/28일 기준 보잉의 주가를 한번 확인해봤는데요

190.57달러로 실적발표 후 주가가 약 8% 정도 떨어졌습니다.

주가가 떨어진 이유를 찾아보니 시장 기대치 이하의 실적 및

787 드림라이너 항공기의 생산 지연으로 인한 

추가 비용이 발생될 것으로 예상해서 

주가가 떨어졌다라는 말이 있네요.

단기적으로 아직 시간이 걸리겠지만

매출이 점점 회복되고 있는 만큼

올해 연말에는 지금보다는 실적이 지금보다는

조금은 더 좋아지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해봅니다.